국민 절반이 모른다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하는 방법

국민연금 납부액 및 예상수령액 조회란?

다양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여 빈곤을 해소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다양한 사회보장제도 중에서 국민연금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며, 소득 등에 따라 납입하고 향후에 매달 지급받습니다.

그럼 내가 얼마를 납입했고 향후 얼마를 받게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국민연금은 가입자, 사용자로부터 정률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다양한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러므로 국민에게 꼭 필요한 사회보험제도로서 국민 대다수가 가입하여 매달 보험료를 납입하고 있습니다. 이때 내가 낸 보험료는 얼마인지, 납입한 보험료로 인한 향후 예상수령액은 얼마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 NPS 전자민원서비스 공식 홈페이지(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접속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2. 개인서비스
    로그인 후 전자민원 메뉴에서 개인서비스를 클릭합니다.
  3. 가입내역조회
    개인서비스 속 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4. 결과확인
    납부내역에서 총 납부한 월수와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납부하지 않은 보험료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방법

  1.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홈페이지 접속(https://csa.nps.or.kr/main.do)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의 예상연금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바로 볼 수 있으며,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로그인 후 국민연금 예상액 메뉴를 클릭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2. 결과확인
    예상연금액 메뉴에서 현재가치 예상연금액, 소득상승률에 따른 미래가치 예상연금액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계산하는 방법

  1.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홈페이지(https://csa.nps.or.kr/main.do) 접속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2. 예상연금 모의계산하기
    재무설계클릭, 국민연금 알아보기 클릭,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클릭하여 기본정보 등을 입력하여 모의계산 합니다.

이상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예상수령액 확인방법, 예상연금 모의계산 방법이었습니다.

더 많은 유용한정보가 필요하신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