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표 등본(초본)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몇 가지 증빙을 할 필요가 생기는 경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가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입니다.

두 가지 서류는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정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먼저 주민등록 초본은 신청인 본인 위주의 정보가 기록된 서류이며, 반면 등본은 본인과 함께 거주하고 있는 가족이나 배우자 등의 정보가 기재되는 서류이며, 상세하게 기재되지는 않고, 이름부터 주민등록번호, 세대원, 구성원, 관계 정도가 표기됩니다.

두 서류는 요구하는 기관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며, 기본적으로 발급받을 때는 서류를 요구하는 곳에 맞춰서 준비하면 됩니다.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온라인 발급방법

주민등록표 등본(초본)을 발급 받는 방법은 오프라인으로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 발급받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직접 발급 및 출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바로가기)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첫 화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 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2. 민원안내 사항
    민원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발급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3. 로그인
    정부24 회원이라면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고 회원이 아니라면 비회원 신청하기로 넘어갑니다. 비회원의 경우 몇 가지 기본사항을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인증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4. 기본사항 입력
    주민등록상의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5. 문서출력
    민원처리 결과 화면에서 처리완료를 확인하고 문서출력을 눌러 출력하면 완료됩니다.